[박흥식 칼럼]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
이 물음은 이 글 전체를 관통하는 중요한 물음이다.
우리의 역사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 변화의 길목에는 혁명가들과 새로운 도전자들이 있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인간이 소통하기 위해 만들고 고안한 미디어 혁명이다.
세상를 바꾼 것은 미디어의 힘이다.
미디어는 인간이 구상하며, 인간이 만들고, 인간이 사용한다.
세상에 나온 미디어는 인간들의 역사와 삶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사용하는 주체와 사회의 흐름에 영향을 받아 예상치 못한 모습으로 진화해 왔다.
전화와 라디오의 역사가 그러했고, 컴퓨터의 역사가 그러했다.
인쇄술로 도약의 계기를 마련한 문자 미디어,
전화기와 라디오의 뒤바뀐 운명,
오락 문화의 꽃이 된 영화와 텔레비전,
단순한 계산기에서 사이버 세상을 일구어낸 컴퓨터,
모바일 혁명을 가져온 스마트 폰
클라우드와 소셜 웹혁명
마침내 인간을 초월한 인공지능 까지
미디어의 역사에는 인간이 경험하는 이외의 ‘과거’와,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미래’가 숨겨있다.
이렇듯 미디어는 인간의 삶을 결정해 왔다.
미디어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디어는 우리가 정보를 얻고 의사소통을 하는 수단으로, 우리의 생각, 행동, 태도 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미디어는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미디어는 우리의 인식과 인지를 형성한다.
뉴스, 영화, TV 프로그램, 인터넷 등의 미디어를 통해 우리는 사회적 문제, 문화, 역사, 과학 등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며, 이를 토대로 자신의 인식과 인지를 형성한다. 이러한 미디어의 영향은 우리의 생각과 태도, 가치관 등에 영향을 미친다.
미디어는 우리의 문화와 정치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미디어는 우리의 문화를 형성하고,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또한, 정치적인 의사결정에도 미디어는 큰 영향을 미치며, 언론의 힘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디어는 우리의 삶의 방식과 스타일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SNS, 모바일 앱, 스트리밍 서비스 등의 미디어를 통해 우리는 소통, 엔터테인먼트, 쇼핑 등 다양한 삶의 방식을 변경하고, 이에 대한 요구와 선호도를 형성한다.
이처럼 미디어는 우리의 삶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우리의 삶과 사회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이제부터는 ‘나’를 주인공으로 하는 미디어를 다루고 사용하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미디어는 다양한 주체의 삶과 생각, 실천이 어우러진 결과이다.
우리는 과학 기술의 발전에 일방적으로 휘둘리는게 아니라, 과학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도 있고, 그 방향성을 바꿀 수도 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미디어를 주어진 기술이 아니라 ‘나’에게 의미있고 유용한 존재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래야 다양한 미디어를 보다 나에게 도움이 되고, 남에게도 도움이 되는 도구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다.
세상를 바꾸는 것도, 나를 바꾸는 것도 바로 미디어의 힘이다.
저작권자 ⓒ 더코리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