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코리아저널 이광희 기자] ‘가을’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기분 좋은 계절, 책 읽기 좋은 독서의 계절, 알록달록 물든 단풍을 찾아 여행가기 좋은 계절. 이 모든 것을 아우를 수 있는 단어를 찾아보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을은 문화의 계절일 수도 있겠다고.
현재 대한민국 곳곳에서는 다양한 문화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여행과 독서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 축제를 지원하고 또 장려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행사 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주제가 있어 조금 더 관심 있게 알아보았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은 공연중’ 행사가 10월 4일부터 오는 11월 10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펼쳐집니다. 전국의 주요 극장은 물론, 공연장, 야외무대에서는 이 기간 다양한 공연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누리집을 살펴보던 중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라고도 할 수 있는 가을 음악회에 직접 다녀와 보기로 했습니다.
전날 쏟아진 비 덕분에 청명했던 가을 하늘이 더욱 눈에 들어왔던 날, 오랜만에 무대 공연을 보기 위해 서울로 향했습니다. 경복궁역에 하차하자 한복을 입은 많은 사람이 이미 경복궁 일대를 둘러보고 있었는데요, 외국인 관광객에게 필수 관광 코스가 된 경복궁에는 특설 무대가 설치되어 방문객들의 색다른 경험을 위한 행사가 준비되고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공연 시간이 임박해 경복궁을 둘러보진 못한 채 목적지인 청와대를 향해 발걸음을 재촉했습니다.
제가 찾은 행사는 대한민국 공연중 행사의 하나였던 청와대 가을음악회로 공연은 10월 19~20일 양일간 청와대 헬기장 야외 가설무대에서 진행됐습니다. 가을음악회라는 이름으로 진행됐지만, 국악, 앙상블, 연극, 합창 등 다양한 주제의 공연이 하루 종일 이어져 많은 국민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행사는 사전 예약을 받았는데 공연시작 전 이미 성원으로 예약이 조기 마감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입구는 가을음악회를 찾은 국민과 청와대로 나들이를 나온 국민으로 북적이는 모습이였습니다. 정문을 통과하자 북악산 배경의 청와대 옆으로 대한민국은 공연중 행사를 알리는 홍보 테이블이 방문객을 반겨주었는데요,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이 진행되긴 했지만 현장 상황에 따라 현장접수 및 입장을 진행하고 있다는 안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사전 예약자 및 초청을 받은 사람들은 별도의 부스에서 공연장에 입장할 수 있는 팔찌를 수령해야 했습니다. 해당 팔찌를 차고 있다면 언제든 공연장으로 입퇴장을 할 수 있었기에 모든 공연을 관람할 수도, 내가 원하는 공연만 선택해서 관람할 수도 있었습니다.
공연장에 도착하자 이미 발 빠른 관람객들은 앞쪽 자리를 선점하고 공연에 푹 빠져있었습니다. 당시 진행됐던 공연은 극단 이루마의 ‘당신이 조아’라는 공연이었는데요,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만한 사랑과 추억이라는 소재를 연극과 노래, 춤에 녹여낸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구수한 사투리와 경쾌한 몸짓에 관람객의 박수를 이끌어 내던 공연은 약 50분 가량 진행되었고, 관람객의 큰 박수로 끝을 맺었습니다.
현장에서 딸과 함께 공연을 관람한 김희연(38, 서울) 관람객은 “오랜만에 딸과 함께 문화 생활을 즐기기 위해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높은 수준의 공연을 부담 없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라고 말하며 집이 그렇게 멀지 않아서 내일 공연도 신청해두었는데 오늘 내일은 원 없이 공연을 즐길 것이라고 웃어보이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가을음악회는 양일간 총 10개의 공연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고,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는 가을음악회를 방문한 방문객의 인증 글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청와대 가을 음악회는 종료됐지만, 좋은 기회를 놓쳤다고 아쉬워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릅니다. 대한민국은 공연중 축제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예술의전당 자유 소극장은 물론 명동예술극장, 서계동 국립극단 터에서는 오는 11월 10일까지 다양한 문화 행사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주 금요일인 25일부터 27일 일요일까지는 대부분의 극단에서 기획 공연이 예정되어 있고, 클래식과 무용 공연 역시 다수 확인되는 만큼 내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부 공연의 경우 유료로 진행되며, 사전 예약이 반드시 필요한 공연도 있는데 공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한민국은 공연중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과 다음 주 문화가 있는 날을 겸해 깊어가는 가을, 특별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누리집에 방문해 원하는 공연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편, 공연 관람 인증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펼쳐지는 <대한민국 공연중>프로그램을 관람하고 티켓 인증샷을 홍보하는 이벤트로 최다 관람상, 최다 장르상, 한우물 상, 인기상, N번째 인증상 등 5개 부문의 당첨자에게는 문화상품권과 특별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문화는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전국에서 펼쳐지는 공연에 빠지기 좋은 계절이 아닐까 싶습니다. 돌아오는 주말은 가족 또는 친구, 연인과 함께 공연 한 편 어떠신가요?
▶ 대한민국은 공연중 누리집 : https://www.kstagefesta.kr/brand/intro
(출처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정혁 jhlee4345@naver.com)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저작권자 ⓒ 더코리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